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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알고 극복하기..
    건강과질병365일 2024. 6. 3.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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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질병? 질환? .

    어쨌든 꼭 알고있어야 할 것 같아서 이번에 자세하게 포스팅해 볼게요. 요즘은 성인들도 신경 써야 한다고 

    하니 우리 같이 알아보시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이며, 지속적인 부주의, 과잉 행동 및 기능 또는 발달을 방해하는 충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환경적, 신경학적 요인의 조합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ADHD의 원인 >

    1. 유전적 요인 : ADHD는 가족에서 유전되는 경향이 있으며, 중요한 유전자 구성 요소를 나타냅니다. 연구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어린이는 종종 장애가있는 부모 나 형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정 유전자 변이는 ADHD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RD4 유전자와 같은 도파민 시스템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변화는 장애에 연루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신경학적 요인 : 뇌 구조 및 기능을 연구하는 이미징 연구에 따르면 ADHD를 가진 개인은 특히 주의, 집행 기능 및 임펄스 제어와 관련된 영역에서 뇌 구조 및 기능에 차이가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획, 의사 결정 및 임펄스 제어를 담당하는 전전두엽 피질은 종종 ADHD를 가진 사람들의 활동 감소를 보여줍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수준의 신경 전달 물질, 특히 도파민 및 노르 에피네프린은 ADHD에서 역할을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화학 물질은 주의와 행동 조절에 중요합니다.

    3. 환경적 요인 : 태아의 임신 중 알코올, 담배 연기 또는 약물에 대한 노출은 ADHD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 출생 및 저체중은 장애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납 및 환경 독소, 심각한 외상 또는 만성 스트레스와 같은 유아기 경험도 ADHD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ADHD 증상 >

    ADHD 증상은 두 가지 주요 범주의 부주의와 과잉 행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주로 한 범주에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둘 다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1. 부주의 

    - 과제 또는 놀이 활동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학업, 직장 또는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 한 실수를 자주합니다.

    - 종종 직접 말할 때 듣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지시를 따르지 않고 학업, 집안일 또는 직장 업무를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작업 및 활동 조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과제를 피하거나 꺼려 합니다.

    - 작업 및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잃어 버립니다.

    -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 해집니다.

    - 일상 활동중에 건망증 증상이 있습니다.

     

    2. 과잉 행동과 충동성 

    - 손이나 발을 밟거나 탭하거나 좌석에서 가만히 있질 못하고 분출합니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달리기 또는 어딘가로 오르려 합니다.

    - 여가 활동에 조용히 놀거나 참여할 수 없습니다.

    -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 과도하게 혼자 이야기하거나 질문이 완료되기 전에 답변을 흐리게 합니다.

    -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공격합니다.

     

    < ADHD 진단 >

    ADHD 진단은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 포괄적인 평가를 포함합니다.

    1. 임상 인터뷰 : 증상의 병력과 일일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환자 및 가족과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2. 행동 평가 : 표준화 된 행동 등급은 부모, 교사 및 때로는 개인이 완료 한 설문지로 평가합니다.

    3. 의학적 평가 : 갑상선 문제 또는 시력/청각 어려움과 같은 증상의 다른 가능한 원인을 배제하기 위한 신체검사를 진행합니다

    4. 추가 테스트 : 학습 장애 또는 불안 장애와 같은 동시 발생 조건을 식별하기 위해 인지 테스트 또는 심리 평가가 수행될 수도 있습니다.

     

    < ADHD의 치료 >

    ADHD 치료는 종종 약물, 행동 요법 및 교육 개입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목표는 증상을 관리하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1. 약물 요법

    ㄱ. 자극제 : ADHD의 가장 흔하고 효과적인 약물은 메틸 페니 데이트 (Ritalin, Concerta) 및 암페타민 (Adderall,  Vyvanse)과 같은 자극제입니다. 이 약물은 뇌에서 도파민과 노르 에피네프린의 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주의력을 높이고 충동과 과잉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ㄴ. 비 자극제 : 자극제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상당한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경우, Atomoxetine (strattera) 또는 구안파신 (intuniv)과 같은 비 자극제가 처방 될 수 있습니다.

    2. 행동 요법

    ㄱ. 행동 중재 : 긍정적 인 강화, 시간 관리 기술 및 조직 전략과 같은 기술은 ADHD를 가진 개인이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ㄴ. 학부모 교육 : 부모는 구조화된 환경을 조성하고 명확한 기대를 설정하며 일관된 징계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호전됨을 볼 수 있습니다.
    3. 인지 행동 요법 (CBT)

    CBT는 ADHD를 가진 개인이 도전에 대처하고 시간을 관리하며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 개별화 된 교육 계획 (IEPS) 및 504 계획

    학교는 ADHD를 가진 학생들이 시험 기간, 우선 좌석 및 작업 중 휴식과 같은 학문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지도 및 학업 코칭

    추가 학업 지원은 ADHD를 가진 학생들이 조직 및 학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규칙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ADHD를 가진 개인의 관심, 행동 및 분위기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건강한 식이요법

    적절한 영양소를 가진 균형 잡힌 식이요법은 전반적인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ADHD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적절한 수면

    수면 문제가 ADHD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 결 론 >>>
    ADHD는 유전적, 신경학적 및 환경적 요인과 관련된 다인성 원인을 가진 복잡한 장애입니다. 효과적인 관리에는 약물, 행동 요법, 교육 지원 및 라이프 스타일 수정을 결합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조기 진단 및 개입은 결과를 크게 향상해 ADHD를 가진 개인이 생산적이고 성취되는 삶을 이끌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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